경제,재테크,핫이슈/직장인 부업

카카오뷰로 티스토리,블로그 방문자수 올릴 수 있을까?

직장인김서방 2022. 10. 6. 21:38
반응형

카카오뷰란

요즘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분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 유입을 늘리는데 도움을 주는 카카오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나 블로그에서는 글을 작성해야 하지만 카카오뷰는 글을 작성하는것이 아니라 어떠한 주제에 대한 콘텐츠들을 보드라는 곳에 담기만 하면되기 때문에 사용하기 정말 편리 합니다. 또한 티스토리나 브런치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들과도 연동을 하면 내가 티스토나 블로그에 쓴 글을 다시 카카오에서 노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방문자유입이 조금이라도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카카오뷰도 함께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카카오뷰를 만드는 방법과 제가 카카오뷰를 하면서 느꼈던 장,단점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카카오뷰티스토리방문자 증가
티스토리카카오뷰기타유입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저는 카카오뷰를 조금 일찍 시작한편 입니다.

서비스 초반에는 사람이 많지 않아 카카오뷰에서 발행한 글들이 상당히 많이 노출이 되서 제 티스토리 방문자수가 급증하는 날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것처럼 평균 2~300명대의 블로그에 카카오뷰탭에 제 글이 노출이 되면서 하루 방문자 수가 7,389명의 유입이 발생했습니다. 기타유입을 보면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 카카오뷰에서 4,027명, 카카오톡에서 706명의 유입이 발생할 정도로 파급력이 엄청났습니다.

카카오뷰보드노출
카카오뷰애드센스수익

 

이로 인해 9월9일 애드포스트 수익이 무려 51.25$가 발생했습니다. 한화로 따지면 (1,300원기준) 66,625원 입니다. 이날 이후 하루에 6만원 수익이면 한달이면 180만원의 수익이 발생하게 되는거고 못해도 100만원의 수익이 발생하는건가?라는 꿈만같은 상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날만 방문자가 급증을 하고 이후는 보시다시피 방문자수가 평소대로 돌아왔습니다. 이후 꾸준하게 보드에 글을 발행했지만 유입이 거의 없었습니다.

 

카카오뷰콘텐츠큐레이션수익

카카오뷰 수익

저는 카카오뷰 수익을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혹은 네이버블로그의 애드포스트에서만 발생을 한다고 생각을 했는데 최근에 카카오 뷰 서비스에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카카오톡 채널 친구수 100명이상

-발행한 보드수 10건이상(수정 발행한 보드수 포함)

 

카카오톡 채널 친구수 100명이상을 만들기 위해 나름 블로그에 글을 쓰기도 하고 한명한명 찾아서 서로 친구추가하는 방식으로 했지만 생각보다 100명을 만드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100명이상 친구가 있는 분들의 후기를 보니 카카오뷰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생각보다 크지 않아서 수익적인 부분은 티스토리의 애드센스에만 집중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럼 카카오뷰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 후

현재 저의 카카오뷰 상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카카오뷰창작센터

 

카카오뷰 만드는 방법

카카오뷰에서 보드를 발행하는것도 간단하지만 채널을 개설하는것도 상당히 간단합니다. 카카오뷰를 만들기 위해서는 딱 3가지 단계만 거치면 됩니다.

카카오뷰만드는방법1

1. 채널개설하기

먼저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로그인을 하고 난 후 채널 만들기를 선택해줍니다.

 

카카오뷰만드는방법2

2. 서비스 연동하기

티스토, 브런치, 카카오tv 등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운여하는것이 있다면 연동을 해줍니다. 네이버블로그는 연동은 되지 않지만 링크를 통해서 보드를 발행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브런치를 연동해서 사용해보니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카카오뷰만드는방법3

3. 콘텐츠 담기

보드를 클릭한 후 내가 원하는 주제의 콘텐츠들을 담아서 발행을 해주면됩니다. 보드의 제목과 설명을 간단하게 적은 후에 발행을 하면 됩니다. 사진에 보이는것처럼 연동 서비스가 있으면 '담기'버튼만 누르면 되기 때문에 티스토리 혹은 브런치를 하시는 분들은 카카오뷰를 만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카카오뷰 현재상황

카카오뷰현재상황
카카오뷰통계

 

카카오뷰 서비스 초반에 열심히 사용을 하다가 유입이 줄어들면서 카카오뷰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최근에 티스토리에 글이 많이 쌓여서 그냥 두기 아까워서 다시 카카오뷰에 보드를 발행했는데 예전만큼의 파급력은 없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노출이 생기고 유입이 생기기 때문에 꾸준히 다시 해볼 생각 입니다. 물론 큰 효과가 있을거라고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카카오뷰보드발행

 

티스토리가 연동이 되어 있기 때문에 사진에 보이는것처럼 제가 쓴 글을 간단하게 1분정도만 투자하면 될정도로 간단하게 발행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뷰탭에 노출이 될 때 사진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게 바로 제목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제목이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사람들의 이목을 끌만한 제목을 작성하는게 쉽지 않은거 같습니다.

 

카카오뷰카테고리

보드의 제목과 내용을 작성 한 후 발생을 하면 카테고리를 선택하면됩니다. 카테고리가 많아 보이지만 막상 여러가지 주제의 글을 작성하다보면 카테고리가 조금 작다고 느껴지기도 하지만 최대한 비슷한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발행을 해줍니다. 정말 간단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하시는분들에게는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카카오뷰큐레이션

카카오뷰 장점과 단점

제가 카카오뷰를 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을 각각 살펴보면

 

장점

1. 정말 간단하다.

2. 새로운 유입이 발생할 수 있는 기대감

3. 제대로 노출이 되면 엄청난 파급력

4. 카카오뷰 자체의 수익창출

 

단점

1. 너무 많은 사람이 사용한다.

2. 1번으로 인해 노출이 잘 안된다.

3. 장점에서 말한 수익이 상당히 작다

 

개인적으로 현재시점에서 카카오뷰를 한다고해서 폭발적인 방문자사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티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 등 개인 SNS채널을 운영하면서 홍보가 필요하거나 조금이라도 방문자 증가를 원한다면 카카오뷰를 하는것도 좋을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