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재테크,핫이슈/직장인 부업

티스토리 이용약관 개정은 갑질인걸까? 점점 불안해지는 티스토리

직장인김서방 2023. 1. 3. 23:37
반응형

티스토리 이용약관 개정

티스토리를 하고 있는분들은 이번에 메일로 티스토리 이용약관 개정에 대한 내용을 보셨을겁니다. 저역시 메일을 받아서 내용을 살펴보니 긍정적인 내용은 아니여서 사실 부업의 개념으로 티스토리를 하고 있는 저에게는 다른 부업을 찾아야하는건 아닌지 걱정이 되는 내용이였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중단?

변경 사항을 보면 회사는 서비스 내에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게재되는 광고의 형태 및 위치, 노출 빈도, 수익의 귀속 등은 회사가 정합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보았을 때 티스토리측에서 임의로 광고를 노출 시키겠다는 이야기 인데 애드센스를 중단하고 그자리에 광고를 게재시키는것인지 아니면 현재 노출되고 있는 애드센스광고와 함께 추가로 광고가 노출이 되는것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나와있지 않습니다.

 

변경 시기

개정 이용약관은 23년 2월 6일부터 효력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중간에 추가된 내용을 보면 어떤 방식으로든 서비스 내에 게재된 광고를 포함한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 등을 변경, 조작하거나 정상적인 노출을 방해하는 등의 행위를 금하는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네이버블로그와 비교했을 때 티스토리의 장점 중 하나가 구글에 노출이 잘되는것과 애드센스의 높은 광고수익이라고 할 수 있는데 얼마전 화재로 인해 구글노출이 잘되는 글들도 노출이 되지않는 상황인데 이제는 광고에 대한 문제까지 발생을 해서 대부분 티스토리 이용자들은 이번 개정내용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혹시나 최악의 경우 애드센스 광고를 중단하고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광고 위치등 모든것을 게재한다면 당연히 더이상 티스토리를 운영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네이버블로그 이용자가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광고수익에 있어서 차별이 없다면 티스토리를 할 필요가 없겠죠

 

분명 티스토리에서도 이러한점을 인지하고 있을텐데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지켜봐야할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