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와 소소한꿀팁/일상꿀팁

동지팥죽은 왜 먹는걸까? 팥죽 효능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직장인김서방 2022. 12. 22. 21:04
반응형

목차

    동지팥죽을 먹는 이유

    예로부터 선조들이 동짓날에 팥죽을 사당에 올려 차례를 지내고 집을 지켜주는 가신에게도 올린 후 가족들이 먹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또한 팥의 붉은색은 음기와 액운을 물리친다고 믿어 대문, 담, 벽등에 뿌렸다고 합니다. 팥죽 한그릇을 먹으면 나이를 한살 먹는다고 했던 음식입니다. 그래서 조상들은 동짓날 새알을 나이만큼 넣어 팥죽을 끓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전통이 지금까지 내려와 오느날 현대인들 역시 동짓날에는 팥죽을 먹어 액운을 물리치기 위해 팥죽을 먹고 있습니다. 요즘은 MZ세대들 까지 이러한 전통에 흥미를 가지고 동지에 팥죽을 먹는 인구가 늘어나며 실제로 팥죽을 판매하는 체인점들의 매출도 동지에는 급상승한다고 합니다.

    팥죽 효능

    팥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화방지

    팥에는 사포닌과 안토시아닌, 비타민B1, 비타민B2 등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러한 성분들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피부 모공에 있는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팥죽을 먹으면 노화방지와 기미와 주근깨를 방지하는 등 피부관리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혈액순환 및 붓기제거

    팥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의 경우 혈액순환이 잘되게 도와주어 우리 혈관에 침전물이 생기는것을 방지해 심장혈관, 뇌혈관이 막히는것을 도와줍니다. 또한 붓기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실제로 팥을 붓기제거를 하는 한약재로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

    팥은 100g당 312칼로리이며 지방 성분이 작고 단백질과 식이섬유의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팥죽 효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작용은 없을까요?

     

    동짓팥죽먹는방법

    팥죽 부작용

    팥죽의 부작용은 크게 알려진것이 없지만 팥 자체가 찬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사람이 과도하게 먹는건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동지날 먹는 팥죽 한그릇정도는 크게 무리가 없을거 같습니다.

     

    동지팥죽만드는방법

    팥죽 만드는 방법

    1. 먼저 팥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이때 물에 뜨는 팥은 속이 비어 있는것이기 때문에 제거를 해줍니다.

    2. 냄비에 팥을 넣고 물을 넣어 10분정도 삶아 줍니다.

    3. 삶아진 팥은 찬물로 한번 헹궈줍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팥의 쓴맛과 떫은 맛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4. 다시 물을 넣고 30분~ 1시간정도 삶아 주는데 이 때는 처음에 넣은 물보다 더 많은 양의 물을 넣어주세요.

    5. 삶아진 팥을 식힌 후 팥을 으깨준 뒤 채로 걸러줍니다.
    (이과정이 힘들다면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됩니다.)

    6. 이후 팥 앙금물을 넣고 끓여주면됩니다.

    이때 쌀가루를 넣는게 좋으며 찹쌀가루를 넣으면 걸쭉해지게 됩니다. 또한 끓기전 소금 한꼬집을 넣으면 팥죽이 삭는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