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와 소소한꿀팁/건강관련정보

포도 효능,부작용과 포도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직장인김서방 2022. 7. 5. 16:31
반응형

포도효능

제철 : 8월
칼로리 60Kcal(100g)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해서 과일의 여왕이라고 불리며 포도씨에서 추출한 포도씨유와 껍질에도 좋은 성분이 많아 버릴것이 없는 과일 입니다.

 

포도효능 : 포도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눈건강하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것이 바로 안토시아닌 입니다. 그만큼 포도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폴라보노이드 성분은 우리몸에 피떡이라고하는 혈전이 생기는것을 방지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충치예방,피로회복, 면역력 증진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포도부작용

포도부작용 : 포도는 다른과일에 비해 당이 높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높아지기 때문에 하루 20~30알정도를 섭취하는것이 좋다고합니다. 당뇨가 있거나 다이어트중이라면 포도는 피하는것이 좋다고해요.

 

포도효능과 부작용 포도고르는방법

포도고르는 법

포도는 색이 짙고 알이 굵고 만졌을 때 탱탱하고 줄기가 푸르고 포도 겉면에 하얀분이 묻어 있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포도를 봤을 때 너무 밀집되어 있는 경우 보기에는 좋아보이지만 이렇게 너무 밀집되어 있으면 속에는  잘 안익어있는 경우도 있다고합니다. 박스에 들어 있는 포도의 경우 포도는 알이 크고 송이가 클수록 더 비싸며 박스 옆면에 있는 품질 특을 선택하면됩니다. 거봉의 경우 시간이 지날 수록 과육이 터지기 때문에 뒷부분을 봤을 때 젖지 않고 깔끔한것이 좋습니다.포도는 꼭지 주변부터 익으며 아래로 갈수록 당도가 떨어진다고합니다.

 

*포도 껍질에 보이는 하얀분은 외부로부터 해로운것을 막기 위해 만들어내는 식물성 왁스라고 합니다.

 

포도 종류(품종)

포도 품종은 세계적으로 약 1000개가 넘는 품종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평소에 접하기 쉬운 포도로는  켐벨 얼리, 청포도, 거봉, 머루 포도, 샤인머스켓 등이 있습니다.

 

포도 보관법

포도의 경우 물기가 닿으면 과육이 물러지고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세척하지 않고 그대로 보관을 해줘야합니다. 그리고 간혹 포도를 알알이 떼어내어서 보관하는 경우가 있는데 포도를 떼어내는 과정에서 공기에 노출이 되면서 세균이 증식 될 수 있으니 포도를 보관할 때는 줄기에 있는 그대로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먼저 포도를 살펴보고 상한 포도는 떼어내줍니다. 상한포도를 그대로 같이 보관하면 멀쩡한 주변과일을 빨리 부패 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포도를 살 때 함께 주는 포장 종이가 좋지만 포장종이가 없으면 키친타올로 포도를 잘 감싼 후 밀폐용기에 넣어 줍니다.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포도를 깨끗하게 세척을 한 후 물기를 제거해 포도를 알알이 봉투에 넣어 보관해주면됩니다.

 

포도고르는법

포도먹는 법

포도껍질과 포도씨는 뱉지말고 먹는게 좋다고해요. 포도 껍질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산화성분이 있으며 포도씨에는 과육보다 폴리페놀이 훨씬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같이 먹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씨와 껍질을 같이 먹는게 쉽지는 않은거 같습니다. 그래서 포도를 그대로 믹서기에 갈아서 드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먹으면 그나마 껍질과 씨를 같이 먹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포도 씻는 방법

포도는 껍질과 씨에 많은 영양분이 있어서 최근에는 껍질을 그대로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경우 남아있는 농약이 걱정되실꺼에요. 그렇기 때문에 포도를 깨끗하게 씻어주는게 중요 합니다. 포도를 씻는 방법으로는 밀가루를 포도송이에 뿌려준 뒤 10분간 상온에 두고 흐르는 물로 밀가루를 씻어내면 된다고해요. 간단한 방법이지만 밀가루 속에 있는 녹말성분은 흡착력이 강하기 때문에 포도겉면에 있는 흙과 먼지, 농약등 이물질을 제거하는데 좋다고해요. 그리고 밀가루를 뿌리고 지저분해지는게 싫다면 포도를 물이 담근 그릇에 넣고 식초를 넣은 후 10분 정도 두고 흐르는 물로 씻어주면 됩니다.

 

포도주 만들기

1.포도를 알알이 떼어 내주세요.(깨끗하게 세척을 해주세요.)

2.설탕을 넣어주세요.

(설탕을 너무 많이 넣으면 발효가 잘 안될 수 있고 반대로 너무 적게 넣거나 안넣는경우 발효가 잘못될경우 식초가 될 수 있다고해요. 그렇기 때문에 포도주를 만들 때는 설탕의 비율이 중요한데요. 보통 설탕의 비율을 10~20%정도로 잡고 포도주를 만듭니다. 포도 100g이라면 10~20g사이의 설탕을 넣어 주면됩니다. 건강을 위해서 조금 덜 달게 먹는것이 좋겠죠?

 

3.포도와 설탕이 잘 섞이도록 손으로 주물러주세요. 너무 강하지 않게 껍질이 벗겨질 정도로만 대충 해주시면됩니다.

4.이후 열탕소독을 한 병에 넣어주면되는데요. 이때 이스트를 조금 넣어주면 발효가 조금더 빠르게 진행되지만 꼭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5.이후 뚜껑 대신 비닐을 씌워서 고무줄로 조금 느슨하게 묶어주세요. 이렇게 해야 가스가 발생하면 느슨한 쪽으로 가스가 빠져나갑니다.

6. 일주일정도 발효를 시켜주고 매일 하루에 한번씩 포도주병을 흔들어줘야 합니다. 만약 흔들어주지 않으면 윗부분에서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한번씩 포도주병을 흔들어 줍니다.

7. 7일~10일 정도 발효 후 껍질을 걸러서 다시 병에 담은 후 발효를 위해 비닐과 노란고무줄로 묶어서 시원한곳에서 한달정도 발효를 시켜주면 됩니다.

 

포도주스 만들기

이번에는 포도주가 아닌 포도주스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포도를 알알이 떼어낸 후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2. 약불위에 올린 냄비에 포도를 넣고 저어줍니다.

3. 껍질이 벗겨지고 포도즙이 나오기시작하면 30분정도 더 저어주면서 끓여줍니다.

4. 이후 채반에 껍질을 걸러 즙을 내주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