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와 소소한꿀팁/건강관련정보

피망 파프리카 차이 같은 채소일까? 다른 채소일까?

직장인김서방 2021. 10. 18. 22:41
반응형

 

피망 파프리카 차이가 무엇일까?

여러분들은 피망과 파프리카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어떤 사람은 피망과 파프리카는 다르다고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또 다른 사람은 이름만 다르고 같은 것이다라고 말을 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피망과 파프리카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망과 파프리카 차이

파프리카는 피망을 개량해서 만든 품종이라고해요. 쉽게 말해서 피망과 파프리카는 그 뿌리가 같다고 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 둘의 생김새는 닮았으며 피망과 파프리카의 차이를 보면 향과 식감에서 차이가 조금 있을 뿐 식물학적으로  동일한 작물에서 난 열매입니다. 

그래서 파프리카를 다른말로 컬러 피망이라고도 부르기도해요. 이러한 이유는 다들 파프리카 하면 알록달록 예쁜 색을 생각하실 텐데요. 노란색, 빨간색, 녹색 분만 아니라 보라색과 회색, 갈생등 다양한 색상의 열매를 맺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피망과 파프리카는 같은걸까요? 다른 걸까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다르다고 할 수 있어요. 

피망은 고추를 개량하여 고추보다 매운맛을 줄이고 과육을 두껍게 하여 식감을 높인 품종입니다. 끝이 뾰족하고 과피가 얇으며 주름이 있고 울퉁불통한 것은 표면은 고추와 비슷하지만 고추보다 매운맛은 적고 단 맛이 납니다. 피망의 색을 보면 청색과 붉은색이 있는데요.

 

청피망은 익지 않은 피망으로 향이 진하고 유기질과 철분이 풍부합니다. 약간 매운맛이 있어요.

홍피망은 청피망이 익으면 붉은색을 띄는데요. 청피망보다 매운맛이 약하고 청피망에 비해 베타카로틴과 비타민이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홍피망은 지용성 비타민이 많아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보통 홍피망이 청피망보다 비싼경우가 많아요. 그 이유는 청피망의 수확률이 높고 홍피망의 경우 청피망보다 10~20일 정도 지나 수확이 되기 때문에 근처 마트에서도 청피망이 더 많이 보이는 것이지요.

파프리카는 피망을 개량한 것으로 피망보다 덜 맵고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삭한 식감과 수분이 많고 단맛이 나기 때문에 생으로도 많이 즐깁니다. 밑부분은 피망에 비해 평평하고 표면에 주름이 없이 매끈하며 피망보다 수분함량도 높고 과피가 두껍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피망보다 크기가 큽니다. 파프리카는 주로 빨강,주황,노랑색이 유통이 되고 있는데요. 색상별로 향과 영양소가 모두 다른것이 특징이에요.


빨간파프리카의 경우 베타카로틴,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와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노란 파프리카는 파라진이라는 성분이 혈액 응고를 막아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 혈관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주황 파프리카는 멜라닌 색소 억제를 도와주며 미백효과가 있고 아토피성 피부염에 좋아 비누나 팩을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피망과 파프리카를 구분하는 건 우리나라에서만 구문을 한다고 해요. 해외에서는 이 둘을 따로 구분을 두지 않는다고 해요.우리나라에서는 피망이 먼더들어와서 프랑스어인 piment(피망)으로 불렸고 파프리카는 그 이후에 수입되어 네덜란드어인 paprika (파프리카)로 불려지면서 자연스럽게 피망과 파프리카가 각각 구분이 되어 불려지고 있어요.

미국에서는 피망과 파프리카를 Sweet pepper, Bell pepper라는 이름으로 거의 동일하게 부르고 있다고 합니다.

 


피망과 파프리카 효능
이러한 피망과 파프리카는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즐겨 먹기도 하는데요. 100g당 30kcal미만으로 칼로리도 낮고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파프리카에는 딸기의 2배, 키위의 6배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고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여 피부를 하얗게 해주는 미백효가가 있다고 해요. 또한 파프리카에는 파라진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고혈압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해요.

*위에서 말한 것처럼 피망의 색에 따라 영양소가 다르게 함유되어 있어요.

피망의 효능으로는 초록색 피망은 파프 리 카에비 해 진한 향이 있는데 유기질과 철분이 풍부하고 임산부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붉은색의 피망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 예방에 좋고 고혈압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 같은 거 같으면서도 다른 채소인 피망 파프리카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